설 차례상, 애호박·곶감은 싸고..소고기·돼지고기는 비싸고?
2025-01-15 10:57
다가오는 설, 온 가족이 모여 풍성한 명절을 기대하지만 차례상을 준비하는 손길은 무거워지기 마련이다.
하지만 지난해 유독 가격이 낮았던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올해 상승세를 보여 소비자들의 시름을 깊어지게 하고 있다. 다행히 한우·한돈 자조금 단체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18일부터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최대 50%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.
올해 치솟는 물가 탓에 설 차례상 차림 비용은 평균 20만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.
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(aT)가 4인 가족 기준으로 간소화한 설 차례상 비용을 조사한 결과, 평균 20만 3349원으로 전년 대비 3.9% 상승했다는 분석이 나왔다.
물론 전통시장을 이용하면 대형유통업체보다 비용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다. 전통시장은 평균 18만 8239원, 대형유통업체는 21만 8446원으로 약 13.8%의 가격 차이를 보였다.
품목별로 살펴보면, 전과 나물에 자주 쓰이는 애호박과 시금치는 지난해 높은 가격을 기록했던 탓에 올해는 각각 18.6%, 6.2% 하락했다. 곶감과 밤 또한 작년보다 각각 18.5%, 9% 가격이 내렸다.
하지만 지난해 유독 가격이 낮았던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올해 상승세를 보여 소비자들의 시름을 깊어지게 하고 있다. 다행히 한우·한돈 자조금 단체에서 설 명절을 앞두고 18일부터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최대 50%까지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한다.
뿐만 아니라 정부는 설 직전 소고기 양지, 설도 부위와 나물류 등을 추가로 할인 지원할 예정이다.
aT 관계자는 "설에 임박해서 성수품을 구매하는 것이 더욱 알뜰한 장보기가 될 수 있다"고 조언하며 소비자들이 정부 지원 및 할인 행사 정보를 꼼꼼히 확인하여 현명한 소비를 할 것을 당부했다.
BEST 머니이슈
- 37억 자산가, 여름휴가 전 "이종목" 매수해라!! 한달
-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?
- "빚 없애라"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로또용지 찢지마세요. 97%이상이 모르는 비밀! "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!?"
-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"이 자격증"만 따면 된다.
-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"피부과 가지마라"
- 집에서 5분만 "이것"해라!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!!
- 현재 국내 주식시장 "이것"최고치 경신...당장 매수해라!!
- "관절, 연골" 통증 연골 99%재생, 병원 안가도돼... "충격"
- "부동산 대란" 서울 신축 아파트가 "3억?"
- “빚 없애라”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!
- 이만기의 관절튼튼 "호관원" 100%당첨 혜택 난리나!!
- “고양시 지식산업센터” 1년후 가격 2배 된다..이유는?
- 죽어야 끊는 '담배'..7일만에 "금연 비법" 밝혀져 충격!